2016년 10월 25일 화요일

울산 상진방파제 알아보자

울산에 위치한 방파제인 상진방파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방어진항에서 서쪽편으로 위치하고 있는 상진방파제는 울산에 있는 방파제 중에서 아주 작은 포구입니다. 규모가 작아서 주변의 유명한 방파제 명성에 가려서 잘아는 사람이 없습니다.


잘 아는 사람이 없다는 것은 그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이죠. 사람이 많이 찾지 않기 때문입니다. 포구의 안에 위치해서 바람, 파도가 잘 닫지 않는 곳이라서 조용하게 낚시를 즐길수 있습니다.


주차할 수 있는 공간도 여유가 많으며 인근에는 현재 엔제리너스 커피숍도 있어서 커피를 마실수도 있어서 좋습니다.

이 시기에 상진방파제에서 가장 주력이 되는 어종은 감성돔입니다. 특히나 겨울철에는 꽤 큰 씨알의 감성돔도 곧잘 잡힙니다. 가끔 5짜에 육박하는 감성돔도 잡혀서 주변을 놀라게 하지요.


감성돔을 제외하고는 학공치가 주로 겨울에 많이 낚이는 어종입니다. 학공치를 좋아하는 꾼들은 학공치를 위해서 상진방파제를 찾고는 하지요.

방파제의 끝과 중간 지점에서 포인트가 형성됩니다. 그런데 이곳은 외항보다는 내항에서 더 좋은 조황을 보여줍니다.


테트라포트가 가까운 곳에서 주로 입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류가 빠르다고 생각될때는 1호 이상의 고부력 반유동을 사용해보면 좋습니다.


방파제의 끝부분 특히 외항쪽으로는 수중여가 여기저기 숨어있습니다. 5미터 정도의 수심으로 멀리던져서 살살 끌어당기는 스타일로 낚시를 하면 됩니다.


어떤 낚시 채비를 사용해도 학꽁치나 손맛을 보기에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만약 낚시가 잘안된다면 원투낚시를 해서 내항에서 노래미를 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